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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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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일반] 2018학년도 학교평가 결과 보고서
이름
학교관리자
작성일
2019-01-31



2018학년도 학교평가 결과 보고서

신천초등학교

평가영역

 

1. 참여와 소통의 자치 공동체

 

1-1.

비전 공유와 책무성 제고

학교 비전과 학교교육목표를 수립하는 공동작업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학생, 학부모와 함께 공유함

학교교육목표 구현을 위해 구체적인 학교교육활동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실천 전략을 수립하여 적용함

학교평가에 모든 구성원이 함께 참여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자구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1-2. 역동적이고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

학교장은 친근한 교장실운영, 민주적 의사소통, 솔선수범, 신뢰 구축 등을 통해 변화와 혁신의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으며, 학교운영 구성원들은 활발하게 의견을 교환하고 협업함

학교민주주의지수를 활용하여 결과를 분석하고 학교문화를 개선하고 있음

토의ㆍ토론 중심의 전체 교직원회의 정기적 운영, 학교공동체토론회 연 2회 운영, 토의ㆍ토론 중심의 의사결정기구로서의 학교운영위원회 운영

혁신공감이해, 교육과정재구성, 교직원의 학교운영에 역동적으로 참여함

자율적 교사중심의 전문적학습공동체, 동아리 조직에 민주적으로 참여함

1-3.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시스템 구축

교문에서 행복한 아침 맞이 운영으로 학생이 주인공인 학교문화를 조성함

교육활동을 촉진하는 예산 편성 및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함

가르치는 일에 전념하도록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시스템을 구축하고 교원업무정상화를 위해 노력함

교육공무직원 업무배정과 교사행정업무 감소노력으로 교육과정 정상화 활동지원함

1-4.

지역사회 협력노력

가정, 학교, 지역사회와의 신뢰형성으로 적극적인 협력시스템 구축하여 개방과 공유, 협력의 열린 학교를 조성함

시흥 보건소, 시청, 대야복지관, 신천동사무소 등 인프라를 활용하여 교육활동을 지원함

설문조사 결과 참여와 소통의 자치 공동체 모든 영역에서 만족도가 양호하나, 학교 민주주의지수가 경기도 전체의 평균보다 낮게 나오는 현상을 개선할 필요가 제기됨

평가영역

2. 존중과 배려의 생활 공동체

2-1.

존중과배려의 학교문화조성

 

학교장의 아침 교문맞이, 기획회의에 월1회 학생회 임원 참여함

경쟁, 비교, 외적 보상을 지양하고 체계적인 상담과 치유 중심의 교육활동 등으로 평화로운 학급공동체가 형성됨

학생인권존중 실천(강제적 교육활동 지양, 사생활의 비밀과 자유 및 정보에 관한 권리 보장, 의사표현의 자유 보장, 인권교육 등) 노력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

 

2-2.

안전한 학교 만들기와 자율적 규범 실천하기

학급별 학교폭력 예방 및 평화로운 학교 조성을 위한 회복적 생활교육 실시

지속적인 예방교육과 상담활동으로 안전사고와 학교폭력 감소

학교구성원이 토의, 토론 절차를 거쳐 생활규범을 자율적으로 정하여 실천하는 공동체를 형성함

2-3.

민주시민

교육의 활성화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학생, 교직원, 학부모의 역할 강화

배움을 즐기며 실력과 소질 계발을 위한 교육활동의 자발적 참여 독려

학교공동체 모두 청렴한 학교 만들기 서약, 의식 강화

민주시민 자질 함양을 위해 학교교육과정운영계획에 반영함(자기관리 능력을 키우기 위한 일관되고 다양한 기초생활 습관 교육 등으로 학생들이 민주시민으로서의 기초 자질을 지니고 있도록 함, 민주시민교과서 활용, 문화감수성교육 등 학생들이 민주주의에 대해 배우고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발하게 제공하고 있음)

학생들이 학교 교육활동(수업 포함)과 학교생활 전반에서 스스로 참여하여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토의토론 문화가 조성되어 있음

학생들의 소통과 공감 능력 향상을 위한 예술체험교육, 감성교육, 생태교육 등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음

학생이 학교의 주체로 성장하는 학생자치활동이 활성화됨

기획회의에 월1회 학생회 임원 참여로 학생들의 의견 반영함

설문조사 결과 존중과 배려의 생활 공동체 모든 영역에서 만족도가 양호하나, 저학년에서 학교폭력과 연관된 문제가 발생하는 경향이 다소 많아지고 있는데 이것에 대한 대처방안이 강구되어야겠음

평가영역

3. 개방과 협력의 학습 공동체

 

3-1.

학교 조직의

학습조직화 노력

고학년 업무 최소배정, 위임전결 강화로 수업중심문화를 조성함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인사제도 개선 등 역략 강화 여건을 조성함

학교조직이 학습조직화가 되어 전문적 학습공동체 지원 환경을 조성함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시간과 예산을 확보하여 운영함

3-2.

공동연구

공동실천

공동연구공동실천으로 학교현장의 문제 해결(교육과정, 수업 개선, 생활ㆍ인성, 진로ㆍ진학 지도, 교육과정 세미나, 공동 수업안 개발 및 공동 실천 등)을 위한 실행학습이 이루어짐

교과, 학습 단위의 학습공동체 운영으로 협동적 연구 활동을 위해 노력함

동료교사들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운영함

수업분석실을 활용한 수업 개선을 위한 수업 공개와 활발한 공유 활동이 이루어짐

3-3.

수업 개방과 성찰 실천

다수의 교사들이 서로 동료라고 인식하면서 자발적이며 일상적으로 수업 개방과 성찰을 실천함

수업 설계, 수업 실행 및 공유, 수업 성찰 과정의 수준이 학교와 학생 특성에 매우 적합하고 개발된 자료의 수준이 적절함

학교 간, 학교 밖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동에 정기적으로 참여하고 그 결과를 활용하여 학교의 특성과 여건에 맞는 적용 방안을 탐색하는 공동 활동이 정기적으로 이루어짐

설문조사 결과 개방과 협력의 학습 공동체 모든 영역에서 만족도가 양호하나,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시간을 확보나 동료교사들과의 공동연구가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지도록 해야겠음

 

 

평가영역

 

4.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

 

4-1.

교육과정 정상화

9시 등교를 운영하고 학년학급별 색깔 있는 학생 활동 중심의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교사,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의 요구를 수렴하여 모든 학생들의 성장을 위한 교과정을 운영함

실적형, 편의주의적 교육과정 운영을 지양하고 교육과정운영을 정상화하여 학생 중심의 교육을 실현함

4-2.

교육과정 다양화

학생중심으로 교육과정을 다양하고 특색 있게 편성하여 운영함

재능과 꿈을 키우기 위한 다양한 방과후 교육과정 편성 운영

문화, 예술, 체육 등 특성화 프로그램, 진로 직업 다양화 프로그램, 프로젝트 융합 교과수업, 주제중심 통합 교육과정, 창의적 체험학습 프로그램 등을 운영함

육과정 연계 체험학습 및 자기 탐색이나 소질 계발 프로그램과 같은 탄력적이고 융통성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함

지역사회 여건을 고려하여 사계절 방학을 실시하여 학생 성장을 돕는 학습평가피드백 체제로 운영함

 

 

4-3.

학생성장을 돕는 교육과정 실천

교육과정 재구성, 수업, 평가, 기록을 학생성장 중심으로 일관성 있게 진행하여 교사별 평가 정착함

교과서 중심에서 벗어나 학습자 중심 수업을 통해 학생과 소통하고, 학생의 자기주도성과 자발성, 협력성을 중시하는 수업을 실천함

학생성장을 고려하여 교육과정 재구성, 수업, 평가, 기록을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게 진행함

다양한 학습 형태운영과 자기 생각만들기로 학습자의 주도성과 협력성을 중시하는 수업을 실천함

학생성장 중심의 교육과정을 실천함(성장중심으로 교육과정 재구성, 수업, 평가 실천, 교수·학습평가계획 및 평가결과 활용, 평가계획 사전 예고제 실시, 서술형·논술형 평가, 정의적 능력 평가, 수행평가 등 다양한 평가 실시, 성장 과정 중심의 평가, 평가 후 피드백 강화)

4-4.

교육과정 운영의 책무성 제고

첨삭지도를 통한 피드백, 평가결과 분석을 통한 수업 개선 반영하고 학습부진 해소를 위해 노력함

학생들의 급식 질서, 위생 및 청결 관리, 편식이 개선되고 있으며, 피구부, 줄넘기부, 축구부 등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이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음

설문조사 결과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의 모든 영역에서 만족도가 양호하나, 진로 직업 다양화 프로그램이나 프로젝트 융합 교과수업이 더욱 활성화 되도록 해야겠으며, 서술형·논술형 평가, 정의적 능력 평가가 충실하게 이루어지도록 해야겠음

 

 

 

평가영역

 

5. 자율지표(특색사업)

 

5.

예술감성

문화 교육

예술과 감성문화를 고양하기 위하여 오카리나(저헉년)와 소금(고헉년)교육이 잘 이루어지고 있음

6.

학교

스포츠활동

 

기초체력을 기르기 위하여 아침 건강 걷기, 달리기가 잘 이루어지고 있음

학생의 꿈과 재능을 살리는 학교스포츠 활동이 활성화 되어 있음

설문조사 결과 특색사업 모든 영역에서 만족도가 양호하나, 예술과 감성문화 교육의 종류와 학교스포츠 활동 종류가 더 다양화되어야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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